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콘텐츠 리뷰

[★★★] 책 - 이웃집 백만장자

by allrevu 2018. 10. 21.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0379


참고로 같은 이름의 로맨스 책이 있는 것 같으니 헷갈리면 안되겠다.



이 책은 글쓴이가 미국의 백만장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해서, 통계적으로 어떠한 사람이 많은지를 분석한 책이다.


그리고 글쓴이에 의하면, 7가지의 공통 요소가 있다고 한다.


1. 그들은 자신의 부에 비해 훨씬 검소하게 생활한다.

2. 그들은 부를 축적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할당한다.

3. 그들은 상류층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 독립을 더 중요시한다.

4. 그들의 부모는 성인 자녀에게 경제적 보조를 제공하지 않았다.

5. 그들의 성인 자녀들은 경제 면에서 자립적이다.

6. 그들은 돈 벌 기회를 잡는데 능숙하다.

7. 그들은 적절한 직업을 선택했다.



이 책에서 나타나는 백만장자들은, 대체로 고급 자동차나 주택, 시계 등에 관심이 없고, 심지어 대체로는 중고차를 선호할 정도의, 굉장히 검소한 사람들이다.  소비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리고 백만장자들은 자신의 부를 불리기 위해 자산 할당이나 투자 등에 많은 고민을 하며, 자신의 가정의 연간 예산이 얼마인지, 어느 정도의 소비를 하는지 잘 파악하고 있다.


한편 이 책에서는 고소득임에도 불구하고 재산을 별로 모으지 못한 사례들도 언급이 되어 있다. 결국 고소득이라면 재산을 모으기 위해 좀 더 유리한 위치에 있겠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라는 것이다.



결국 이 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절약의 중요성'인 것 같다.



그 외에도, 자녀를 경제적으로 독립하도록 하고 너무 많은 지원을 하지 말 것이라던가, 직업을 적절히 선택해야 한다는 언급도 있다. 자영업자가 백만장자가 될 가능성이 다른 일을 하는 사람보다 4배나 높다는 언급도 있다. 



"절약을 해서 종자돈을 마련하고 이를 갖고 투자수익을 만들어가야 한다"는건 어찌보면 상식적이고 당연한 얘기이긴 한데, 이 책에서는 통계를 갖고 설명했다는 점에 특징이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