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프로그래밍

Coursera - Neural Networks and Deep Learning 강의 수강 완료!

by allrevu 2022. 6. 5.

딥러닝 첫번째 코스는 오늘 코딩 과제까지 다 끝내고 수료증을 받았다.

 

 

4주 짜리 코스긴 한데 한 2-3일 정도 해서 다 들었던 것 같다.

짧게 할 수 있어서 좋긴 한데, 너무 한번에 몰아 듣다보니, 머리에서 금방 휘발되는거 아닌가 하는 걱정이 좀 있다.

다음 코스도 들어보려고 한다. 일단 오늘은 쉬고..

 

들어보고 느낀 점은 아래와 같다.


강의는 선형대수 내지 벡터화 등의 내용이 중점이다. 도함수의 미적분 관련 내용은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굳이 필요할거 같지도 않긴 하고) 미적분 지식은 별로 필요하지 않지만 선형대수 지식은 필요하다. + 파이썬(혹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라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필요하다


Tensorflow나 Pytorch 같은 패키지를 사용하지는 않고, numpy를 사용해서 직접 딥러닝 모델을 만들고 학습시키는 형태의 수업이다.

 

구체적으로는 training set을 통해 지도학습을 하여 이진분류를 하는 내용을 배운다. 마지막 과제는 고양이+다른 사진 샘플을 training set으로 제공하여 고양이인지 여부를 학습시킨 뒤 test 사진으로 고양이 여부를 정확하게 맞추는지를 확인하는 내용이다. (최종적으로는 70-80% 정도 정확도로 나온다)


선형회귀부터 시작해서 layer N개를 갖고 학습시키는 내용까지 배운다. 

4주 짜리 분량인데 각 주마다 들어야 하는 강의의 분량은 1-2시간 정도여서 하루에 몰아 듣는 것도 가능하다. 나도 2-3일 정도만에 완료했다. (그 2-3일도 강의에만 매달린건 아니고..)


매주마다 퀴즈 (객관식, 10개)를 80점 이상 받아야 하고, 2주차 부터는 프로그래밍 과제도 있다. 

 

퀴즈의 경우에는 수업 잘 들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내용들인데 가끔 질문이 좀 아리까리한게 있다.

 

프로그래밍 과제는 jupyter notebook 환경으로, 웹페이지에서 바로 코딩을 하고 제출 및 점수 확인이 가능하다. 

 

코드의 전체 내용을 작성할 필요가 없고, 주요 함수 등의 내용은 거의 구현되어 있는 상태에서, 핵심 부분 한두줄씩만 작성하는 것이어서 어렵지 않다. 그리고 어떤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지의 힌트도 거의 다 제공되어 있다.

 

그리고  과제들은 모두 step by step으로 작성하도록 되어 있고, 중간마다 잘 돌아가는지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래서 중간에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고치고 지나갈 수 있어서 더욱 수월했다.

 


딥러닝의 기초적인 내용, 구조 및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과제까지 구현되어 있어서 처음 접해보기에 아주 좋은 강의인 것 같다.

 

numpy는 처음 써봤는데 행렬 연산 등을 아주 깔끔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코드로 치면 몇 줄 작성하지 않았는데 데이터로 학습시키면 상당히 그럴싸한 결과가 나와서, '어 이게 돼?' 라는 느낌.


Coursera 강의는 대체로 무료로 들을 수 있고, 다만 과제를 제출하거나 채점을 받으려면 유료 등록을 해야 한다. (월 49달러 정도)

다만 7일 동안은 무료로 가능하고 7일이 지난 뒤에 실제 결제가 된다.

그래서 7일 내에 과제 제출까지 다 마치고 강의를 수료할 수 있으면 별도 요금을 내지 않고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7일 뒤에 결제가 될 수 있으니 유료 수강 취소는 해둬야 하는듯)

 

아주 빡세진 않지만 나름 이번 주말에 시간을 들여서 했는데 뭔가 공부한 것 같아서 + 수료증이 생겨서 뿌듯한 기분도 들고, 한편으로는 너무 짧은 것 같은 기분도 든다.

다른 강의들도 더 들으면서 계속 공부를 해보려고 한다.

 

'IT,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 공부  (0) 2022.06.08
Coursera - 딥러닝 강의 공부 중  (0) 2022.06.04
VR Chat - 메타버스의 세계  (0) 2021.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