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제품 리뷰

[★★★★] Amazon Fire HD 8 (8th generation - 2018년 버전)

by allrevu 2019. 10. 16.

오늘은 아마존에서 출시한 Tablet PC인 Amazon Fire HD 8에 대해 얘기해보자.

사실 구매는 한참 전에 했고 이미 잘 사용하고 있는데 게을러서 이제 글을 올리고 있다.

 

Amazon Fire HD는 7인치, 8인치, 10인치의 3가지 종류로 발매되고 있다.

중간에 한번씩 업그레이드 버전을 계속 발표하고 있어서, 8인치의 경우 2018년에 발매된 8th generation이 가장 최신 제품이다. (10인치의 경우는 2017년 7th gen이 최신 제품이다)

7, 8, 10인치 제품은 사이즈만 다른게 아니라 스펙도 조금씩 다른데, 각 제품의 스펙은 아래와 같다. (https://www.amazon.com/All-New-Fire-Tablet-Display-Black/dp/B0794RHPZD/ 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가격은 50, 80, 150달러니, 대략 6만원, 10만원, 18만원 정도다. (가장 용량이 낮은 것 기준으로)

하지만 Amazon 사이트에서 자주 할인을 하고 있다.

할인할 때 구매하면, 7인치의 경우는 30달러, 8인치의 경우는 50달러, 10인치의 경우는 100달러 정도에 판매한다.

 

보시다시피 10인치가 아무래도 해상도나 성능이나 모두 제일 낫지만 아무래도 조금 더 비싸고, 7인치는 해상도나 성능이 너무 낮은 것 같다.

그래서 나는 8인치 제품으로 구매했다. 크기도 제일 적당한 것 같고 가격도 적당하다.

 

할인할 때를 기다려서, 50달러에 구매했다. 

Amazon prime 회원이고 미국 내 배송이라 배송료는 별도로 붙지 않았다. 다만 세금이 별도로 붙기 때문에 실제로는 54.43달러를 지불했다. (한국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도 세금이 붙는지는 잘 모르겠다)

별도로 세금이 좀 붙기는 했지만, 어찌됐든 6만원 정도에 태블릿 PC를 사는 거니까 굉장히 저렴하긴 하다.

 

그럼 배송받은 제품을 살펴보자. 

 

blue 색상으로 샀는데, 살짝 진한 느낌의 파란색이다. 색상은 뒷면에만 적용되어 있고, 액정이 있는 앞면은 그냥 검은 색이다.

제품 디자인이나 색상은 나쁘지 않다. 무게도 그렇게 무겁다거나 불편하지 않다. 8인치 제품의 무게가 363그램이라고 하는데, 아이패드 미니가 대략 300그램이므로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 것 같다.

 

이제 앞면을 보자.

 

 

 

대기상태에 있던 제품을 켜면 나오는 잠금화면 - 광고이다.

 

이게 바로 Amazon Fire HD의 가장 큰 단점이라 할 수 있는데, 광고가 강제로 나온다는 점이다.

Amazon Fire HD는 소비자에게 아마존을 홍보하고 아마존 서비스 사용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품이어서, 굉장히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라고 들었다. (제품을 팔아서 남는 이익은 거의 없거나, 오히려 손해를 본다고 들었다)

그러다보니 이렇게 광고 화면이 들어가게 된다.

 

광고가 없는 버전을 신청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15달러 정도가 더 비싸다. 

얼마 안되긴 하지만, 50달러 짜리 제품을 사면서 15달러를 더 내면 은근히 큰 돈 아닌가?

사실 나는 구매할 때 아무 생각없이 주문하다보니 광고를 없앤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주문하고 보니 광고가 살짝 거슬리는거 같긴 하다.

 

참고로,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광고가 안뜨게 하는 방법이 2가지가 있다고 한다.

먼저, 위와 같은 광고는 대부분 미국에서만 주문 가능한 제품/서비스이고, 한국에는 아예 해당 사항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마존 고객센터에, 한국에서 사용할 예정이라고 얘기하면 광고를 없애준다는 얘기가 있다. (나는 일단 미국에서 사용할 예정이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다음으로, 처음에 아마존 제품을 세팅할 때 아마존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고 진행하면, 광고가 안뜬다고 한다.

그래서 나도 아마존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고 해봤는데,

이 경우 광고는 뜨지 않지만, 1시간에 한번 정도씩 강제로 진행 중인 작업을 종료하고 광고를 찾는 화면이 떴다.

광고가 뜨는 것보다 진행 중인 작업이 강제 종료되는게 훨씬 불편해서, 아이디를 입력해봤더니, 광고는 뜨지만 대기 상태에서 켰을 때에만 뜨고, 진행 중인 작업이 있는 경우에는 광고가 뜨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사실 아이디 입력 즈음에 OS도 업데이트가 되어서, 진행 작업이 강제 종료 되지 않는 것이 아이디 입력 때문인지 OS 업데이트 때문인지는 정확하지 않다)

 

 

잠금 화면에서 잠금을 풀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온다. 

 

 

 

Amazon Fire HD는 Fire OS라는 자체 OS를 사용하는데, 구글 안드로이드를 커스터마이즈 한 것이다.

그런데 Fire OS는 아마존 서비스만 사용하도록 설계된 것이다 보니, Google Playstore나 다른 서비스는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 위에 보이는 서비스들도 모두 아마존 제공 서비스다.

다만 Google Playstore는 별도 루팅 없이도 설치가 가능한데, 인터넷에 정보가 많으니 참고.

내 경우에도 Google Playstore를 설치하고 FIrefox나 여타 어플을 별도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HD 8 제품의 루팅 방법도 인터넷에 공개가 되어 있긴 한데, 좀 복잡하고, 제품 뒷면을 뜯는 등 번거로운 점이 있다.

그래서 나는 그냥 루팅 안하고 사용하고 있다. 

다만 쓰다보니 터치를 하거나 어플을 실행할 때 조금 버벅이는 점은 있는데 루팅하고 다른 ROM을 깔면 좀 낫다고 해서, 시간 될 때 한번 루팅을 해볼까 싶기도 하다. 

아무래도 스펙이 높지는 않다보니, 최신 휴대폰만큼 매끄럽게 사용하기는 어렵다.

 

그러면 동영상 재생을 한번 해보자. 

 

아마존 프라임에서 볼 수 있는 Expanse 시즌 2의 한장면이다.

티스토리에서 동영상을 첨부하기가 좀 불편한 것 같아서 사진으로 찍었다. 케이스에 넣고 찍은거라 제품 실루엣은 약간 다르다.

 

써보면 액정은 충분히 괜찮은 것 같다. 10인치 제품의 액정이 더 낫다는 얘기도 있던데, 8인치 액정도 밝고 선명하다.

동영상은 전혀 버벅이지 않고 잘 재생된다.

 

 

종합:

 

  • 장점

    1. (할인 시) 6만원 정도밖에 안되는 가격

    2. 밝고 선명한 액정

    3. 디자인이나 색상, 무게도 나쁘지 않음

  • 단점

    1. 아무래도 최신 휴대폰 등에 비하면 낮은 스펙 - 약간 버벅임

    2. 광고를 봐야 하고, Fire OS를 써야 함 / 루팅을 하려면 꽤 복잡함

 

종합해보면 저렴한 동영상 감상용 태블릿으로서는 최고이며, 좀 더 다양한 기능 (게임이라던가 등등)까지 하려면 아무래도 많이 부족한 느낌이 있다.

그래도 가격이 워낙 싸니까 할인할 때 하나 정도 사서 갖고 놀면 괜찮지 않나 싶다.